많은 사람들이 MS 욕을 많이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MS 제품을 많이 쓰고 있지요.
특히나 우리나라에서는 그럴 수 밖에 없죠.
MS 제품 중 Office에 있는 프로그램 중 Excel을 좋아라 합니다.
여기저기 쓸 데가 무궁무진하거덩요.
Word 대용으로 쓸 수도 있고....

근데... 이놈의 Excel 같은 표를 구현하는 거는 짜증이 나네요.
요즘 하는 일이 다른 회사 솔루션을 수정/보완 하는 작업인데요.
가장 많이 하는 작업이 바로 그리드 작업입니다.
기존 소스는 MSFlexGrid를 사용했는데... 이놈의 것이 VC++로 짜려고 하니 도대체 뭘 보고 만들어라고 하는지를 모르겠습니다.
VB를 하신 분께 여쭤보니... 많이 사용했었다고 하시더군요.
근데... VC++는 뭔가 시작하려니 좀 힘드네요.
그래서, 다른 라이브러리를 찾아보았습니다.
CodeProject에 찾아보니... 몇가지 있더군요.
그 중에서 제일 기능이 많아 보이는 거 한 가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Ultimate Grid 라는 것입니다.
이걸 이용하면 아래와 같은 그림의 것들의 구현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Cell Borders

Focus Rectangles

Multi Selection styles

XP Themes

Excel Style



Cell Types...


... and more Cell Types

뭐... 홈페이지에서 뽀려온 그림들이지만... 참고는 될 것 같네요
MS FlexGrid는 잘 모르겠지만... 이 거 사용해보니 단점이 하나 있기는 하더군요.
화면에 뿌려주는 게 조금 느리다는 겁니다. ^^;

그래도 나름 고맙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Ultimate Grid 홈피는... http://www.codeproject.com/KB/MFC/UltimateGrid.aspx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