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

책 이야기 2007. 9. 20. 09:41 posted by 찌지리

개인적으로 자기 계발 관련 도서를 읽는 것을 조금은 쑥스럽게 생각하기도 하고, 별로 좋아하지도 않습니다.
뭐… 그렇습니다.
근데.. 요즘처럼 놀고 있을 때 긴장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하고 이런 종류의 책을 읽고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의 도서 페이지에 그렇게 많은 자기 계발 관련 도서들이 많은 것을 보면 도움이 되겠지요 ^^;
쓰고 보니 먼가 좀 그러네요...

지동직 님의 <배려의 기술> 이라는 책에서 나오는 내용이라고 합니다.

[ 당신이 익혀야 할 배려의 10가지 핵심 기술 ]
1. 배려의 기술은 역지사지를 근본으로 한다. 철저하게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라
2. 관찰은 배려를 익히는 첫걸음이다. 주위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고 그들을 지켜보려는 마음을 가져라.
3. 많이 듣고, 많이 물어라. 세심한 배려를 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심리나 상황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관찰과 함께 상대방을 가장 잘 이해하는 방법은 경청하고 물어보는 것이다.
4. 자신의 마음을 먼저 읽어라. 진정한 자신의 욕구를 파악하려고 노력할 때 타인에게 보고 들은 정보를 제대로 해석할 수 있다.
5. 때로는 조연이 되자.
6. 상대방의 작은 기쁨을 챙겨라.
7. 1 대 1의 자세로 대하라. 배려가 자기 앞에 있는 단 한 사람을 향한 관심과 보살핌임을 잊지 말자.
8. 내가 받았던 고마움을 타인에게 실천해보라.
9. 인격자를 존경하고 가까이 하라.
10. 예의를 익히고 예의를 뛰어넘어라. 예의를 통해 서로를 존중하고 가벼운 친분을 형성하라. 나아가 더 섬세하고 깊이 있는 배려를 통해 예의를 뛰어넘어 자유로우면서도 강력한 관계를 만들어라.